[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] 후기
도서

[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] 후기

 이 책을 선택한 이유

군대에서 자기개발 비용으로 책을 주로 샀는데 springboot 공부를 위해 책을 찾아보던 중 이 책을 발견했다.

나는 군대 오기 전에 node.js와 AWS EC2, RDS, nginx를 이용하여 당근마켓 웹 서비스를 만들어봤었다.
하지만 군대 오기 전이라 오래돼서 기억도 잘 안날 뿐더러 웹 서비스 완성에만 초점을 두고,
이게 왜 이렇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후순위였던 것 같다. 그래서 이 책을 통해 다시 하번 되새기고 싶었다.

물론 이 책이 2019년도에 나온 책이라 요즘 버전과는 많이 다른 점이 있었다. 하지만 실제 실무에서도 버전업을 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이 과정에 대해 직접 경험해보고 싶어서 출판년도에 개의치 않고 이 책을 선택했다.

springboot를 공부하고 싶어서, springboot로 웹 서비스를 만든다는 것에 끌렸고, 더욱이 전에 해본 경험이 있는 AWS로 서버를 운영한다는 점이 매력있었다. 또한, 저번 당근마켓 프로젝트에서 잘 몰랐거나 구현하지 못했던 테스트 코드, 자동 배포, 무중단 배포 등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됐다.

 

후기

이 책은 스프링 부트와 AWS로 "혼자" 구현하는 웹 서비스를 다룬다. 혼자하는 프로젝트기 때문에 책 중간중간 설명이 매우 잘 돼있으며, 실습 도중에 오류로 인해 진행이 되지 않으면 깃허브에서 같은 어려움을 겪고있는 사람들의 글이나 개인 블로그에서 문제를 쉽게 찾아서 해결할 수 있다. 나 또한 책을 진행하면서 많은 오류들을 겪었지만 깃허브의 질문들을 보고 해결할 수 있었다.

실습을 진행하면서 전에 해본 당근마켓 프로젝트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됐던 것 같다. 오류들을 마주했을 때 로그를 찾아보는 습관이 있어서 당황하지 않았다. 또한 구글링등을 하면서 좀 더 침착하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, Linux(ubuntu) 명령어 및 vi 편집기, nginx 명령어들이 다행히 아직 머릿속에 있어서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.

당근마켓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AWS 프리티어 기간이 이미 지나버렸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요금이 만만치 않게 나왔다(나만 이렇게 많이 나왔나,,,?). 원래 목표는 이 책에서 다룬 내용들에 내가 원하는 기능들을 더 추가해보고 싶었지만 요금이 생각보다 너무 많이 나와서(프리티어일 때는 1000원 미만으로 나왔던 것 같다) 그냥 책에 있는 내용 + 버전업까지를 목표로 정했다. 더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지 못한건 아쉽지만 아쉬운대로 local에서 몇가지 기능과 테스트 코드들을 구현해볼 생각이다.

이 책을 구매하기를 고민중이신 분들이나 스프링부트와 서버 배포에 대해 배우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
나는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!

 

무중단 배포 서비스 성공
버전업 성공